안녕하세요. 오늘은 글쓰기 방법 중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전 글에도 말씀을 드렸던 SEO 즉 최적화 작업은 내 블로그가 해당 포털사이트에 잘 노출이 되기 위해서 글을 쓸 때 지켜야 하는 규칙 같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맞지 않다면, 각 포털 사이트에서 내 글을 수집을 해도 노출 순위에서 밀어낼 수도 있습니다. 고로 규칙에 맞게 정확한 정보로 적으신다면 지수가 올라가서 노출하시는데 용이할 것입니다. 그럼 구글 SEO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SEO 용어설명
①. 색인 : 구글에서는 구글 로봇이 사이트맵을 제출한 웹사이트에서는 모든 정보를 색인에 저장을 합니다.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주소를 표시를 합니다. 색인이란 말은 즉 탐색 이란 뜻입니다.
②. 크롤링 : 신규 또는 업데이트가 된 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입니다. 기존의 사이트를 따라간다거나,콘텐츠내의 링크를 따라간다거나 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을 하는 것입니다.
③. 크롤러 : 크롤링된 콘텐츠나 사이트를 자동으로 색인생성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발견된 새 콘텐츠나 사이트를 색인하여 검색할 때 노출을 시키는 것입니다.
④. 구글봇 : 구글에서 정항 크롤러 즉 AI의 이름입니다.
⑤. SEO :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최적화.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혹은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내 사이트가 구글에 표시가 되나요?
①.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급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에서 알려주는 내용은 이렇습니다.
②. 결과가 특정위치 또는 특정 언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구글에 내가 선호하는 사항을 알릴 수 있습니다.
즉 한국어를 사용하여 한국에만 게시를 하고싶으시다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영어로 전 세계를 타기팅해서 게시를 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③. 이때 페이지 로드속도가 빨라야 하며,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④. 일반적인 실수를 피하고 사이트의 순위를 올릴수 있도록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①. 검색엔진을 위한 페이지가 아니라 사용자 즉 검색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들기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②. 사용자를 속이지 않습니다. (즉, 거짓정보를 사실처럼 꾸며서 글을 게시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③.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한 속임수를 쓰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기술이 편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기준은 다른 경쟁 사이트나 구글 직원에게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내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내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클릭을 한다거나, 혹은 반대로 다른 블로그를 클릭해서 바로 빠져나온다 거하 하는 행위입니다. (블로그 체류시간이라는 부분을 이용하는 편법입니다. 이런 방법의 경우 크롤러가 정보를 다 얻어가기 때문에 들통날 가능성이 큽니다. 고로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④.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보다 가치있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들지를 생각해 봅니다. 전문분야에서 차별화되도록 해야 합니다. 즉 전문성이 있는 글이 게시가 된다면 더욱 좋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맛집 블로그를 한다고 했을 때, 다른 블로그에는 없는 정보들을 게재하여 차별화를 준다거나, 혹은 직업 자체가 전문직이라면 그 전문지식을 게재하는 게 좋다는 말입니다. 단, 사용자 즉 검색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블로그의 경우 SUV, V6 엔진, ACC기능과 같은 약자로 표기하기보다는 SUV는 다용도 레저용 차량, V6는 V자 모양의 6기 통 엔진, ACC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등 알기 쉽게 풀어서 글을 적고 게시하라는 말입니다.
구글 SEO에서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 방법.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①.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즉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생성된 콘텐츠입니다. 이런 콘텐츠는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독자에게 의미가 없는 문구가 많습니다. 즉, 검색어로 유입을 하였으나, 내용은 의미가 없는 글을 말합니다.
②. 번역이 되어 있지만, 검토가 되지 않은 게시글.. 즉 맞춤법을 이야기 합니다. 맞춤법이 표준어대로 잘 표기가 되어 있어야 번역했을 때 제대로 된 뜻이 전달된다는 말입니다.
③. 자동화된 동의어, 또는 난독화된 텍스트. 즉 줄임말,음슴체 같은 말로 글을 게시하면 도움이 안 된다는 말입니다. 글 위에 색을 입혀서 읽기 어렵게 만드는 것도 도움이 안 된다는 말입니다.
④. 검색결과를 스크랩하여 생성한 텍스트. 즉 쓰고자 하는 글을 검색하여 정보들을 복사 붙여 넣기 식으로 글을 게시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이 경우 유사문서에 해당하여 누락되기 십상입니다.
링크 전략
①. 상호 링크 교환 즉 내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에서 서로의 주소만 링크되어 광고효과를 유도하는 행위.
②. 앵커 효과가 있는 보도화된 자료를 불펌하여 게시하는 행위. 저작권과 배포를 어기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③. 반복되는 특정 키워드와 함께 링크가 게재된 행위. 예를 들면 치킨. 서울 치킨. 서울 치킨 맛집. 서울 치킨 최고의 맛집. 등과 같이 반복되는 의미 없는 글과 링크(광고)를 게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자체 제작한 콘텐츠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게시글
①.자동생성 콘텐츠, 스크랩한 콘텐츠, 도어웨이 페이지 즉, 이슈성 글처럼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도 해당 게시글이 나오게 하는 콘텐츠는 도움이 안 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서울 맛집, 연예인 누구 이혼, 재난지원금 등과 같은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들로 제목을 정하고 글을 적어 게시했을 때, 연예인 누구 이혼을 검색해도 이글. 재난지원금을 검색해도 이글. 서울 맛집을 검색해도 이글이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면 이 글을 좋지 않은 콘텐츠로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이슈성글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부적절한 리디렉션
①. 리디렉션이란 방문자 즉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에게 처음에 소개된 사이트가 아닌 새로운 사이트 링크를 걸어서 소개하는 링크를 리디렉션이라고 합니다. 이때, 리디렉션 사이트가 원하는 검색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전혀 다른 내용의 콘텐츠를 알려주고 있다고 하면 가이드라인에 위배가 되기 때문에 제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리디렉션을 거실 때는 일치하는 콘텐츠의 링크를 걸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 외의 내용들은 이렇습니다.
①. 관련 없는 키워드로 페이지 로딩을 유도한다거나, 악의적인 행위가 포함된 페이지. 즉 클릭을 하면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결제가 된다거나 하는 페이지는 제제를 받습니다.
이와 같이 구글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센터의 글은 읽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차근차근 읽어 보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제가 정리한 내용은 간략하고 중요한 내용만 적은것입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은 직접 읽어 가시면서 블로그에 적용시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구글에서 말하는 최적화 작업은 양질의 글로 정확한 정보를 게시하는게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블로그 지수나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 편법을 사용하는것을 제재하고, 내용이 부실한 콘텐츠는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고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주문같은 이야기 입니다. 정확하고 정보성이 많은 글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게시자 자체가 많이 알고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어떤 글을 게시하고자 하신다면 충분히 공부도 하시고,정확한 정보만을 게시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블로그를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는것입니다.다른 게시글 퍼다가 옮겨 적으시거나 붙여넣으시는건 나중을 위해서라도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다른 게시글을 참고 하신다면 중요 내용을 파악하셔서 내 스타일로 새로 탄생한 글이 훨씬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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