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를 만들고, 여러 포털사이트에 노출이 될 수 있게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제가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정말 블로그로 수익을 벌어 들이는 일이 얼마나 힘든지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고, 여러 가지 이유로 납득이 안 되는 제제를 받을 때가 있으니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이기도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블로그 만들기
- 우선 블로그를 만드셔야 합니다. 이때 잘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각 포털사이트마다 운영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해서 포털사이트마다 내 블로그가 다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일 처음에 블로그를 만들 때 어디에서 시작을 하실 것인지를 잘 정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방향성을 잘 두고, 블로그를 잘 키워나가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현재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는 3곳이 있습니다.
- 네이버의 네이버 블로그, 다음의 다음 블로그, 다음에서 인수한 티스토리가 있겠습니다. 그 외의 블로그는 구글의 블로그 스폿, 그리고 도메인을 사서 블로그를 만드는 곳들이 있습니다. 일단 우리는 돈 들여서 사이트를 만들지 않을 거니까, 무료로 만들 수 있는 곳을 찾아서 만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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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서 블로그를 만들고 시작하는게 좋을까?
네이버 블로그
-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큰 회사입니다. 네이버는 자회사의 블로그만 키워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꾸준히만 하신다면 방문자도 어렵지 않게 늘려가실 수 있는 곳입니다. 근데 우리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겁니다. 내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하여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건데요. 네이버는 전용 광고인 애드포스트가 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는 게시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외에 블로그를 이용하여 기자단 체험단 등 많은 활동을 하면서 수익을 만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 티스토리는 원래 다른 회사였는데, 이번에 카카오가 인수를 하게 되면서, 다음으로 흡수가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사용자가 시작하기 가장 좋은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네이버에 서치 등록을 해도 네이버에는 잘 게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에서의 방문자 유입이 많이 힘들다는 점입니다. 다음에 소속이 되어있다 보니 다음에 노출은 잘 되는 편입니다. 구글에도 노출은 됩니다. 다만 구글은 이슈성 블로그보다는 정보성 블로그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 검색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구글에서 노출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정보성 게시물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그 글을 읽고 나가는 부분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노출은 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광고업체가 있어서 광고를 게시하는 데는 조건만 달성이 되면 얼마든지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 티스토리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에 노출이 잘되고, 사용방법도 같습니다. 이 블로그 역시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다음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적기 때문에 그 다지 많은 매리트는 없습니다. 다음 블로그에는 광고를 게시하는 블로그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있기는 합니다.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는 같은 회사인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구글 에드센스는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폿
- 국내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블로그입니다. 배경화면이나 디자인이 정말 단순하고, 이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 입니다. 역시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시키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라서 그나마 구글에 좀 더 친화적이고, 구글 에드센스 등 어렵지 않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을 쓰시다 보면 알아서 에드센스 승인을 받게 해 주는 등 조금은 신경을 써주는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를 어디에 집중적으로 노출시켜서 광고를 게시할 것인가?
- 블로그를 어디서 활동을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시작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수익이 주는 광고회사는 구글 에드센스, 네이버 에드 포스트, 티스토리 카카오애드 핏, 텐핑, 데이블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수익이 가장 좋다고 하는 곳은 구글 에드센스입니다.
- 구글 에드센스는 네이버 외에 어지간한 블로그에는 승인만 받게 되면,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에드 포스트는 승인받은 후 네이버 블로그에만 게시가 가능합니다. 타 블로그에도 적용이 안됩니다.
-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 핏은 조건만 달성이 되면 승인 후에 바로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 텐핑, 데이블 등 총 4개의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 외의 기자단 체험단 등은 직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서 포스팅을 해야 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부업으로 하기에는 알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능하겠습니다.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을 해주는 일이나, 개인적으로 제안을 받아서 포스팅을 해주는 것은 블로그의 영향력이나, 블로그 운영자의 능력이라 판단되기에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이제 시작한 지 2달이 되었기 때문에 자세히 모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만들 때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국내든 해외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본다면 로딩 속도입니다. PC나 모바일에서 얼마나 빠르게 내 블로그가 나타나는지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느리면 느릴수록 못 참고 다시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내 블로그의 방문자가 들어오자마자 나가는 것이죠. 광고효과는 기대를 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페이지 속도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자바스크립트나 사진 같은 부분이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스킨 등 많은 부분이 영향을 받습니다. 화려하고 이쁜 블로그, 사진이 많이 게시된 포스팅, 인터넷 속도 등은 로딩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로딩 속도는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가?
- 다음 글에서 알려드릴 부분입니다만, 내 블로그를 다른 포털사이트에도 노출을 시키기 위해서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사이트에 아이디를 만드시고 로그인을 하신 후에, 왼쪽 목록에 보시면 코어 웹 바이탈이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페이지 스피트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내 블로그가 나타나는 속도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하 하는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해서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고, 다른 스킨을 적용해서 측정하고, 이런 식으로 다 측정을 해보시고 속도가 가장 빠른 스킨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이렇게 해서 가장 기본적인 블로그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총정리를 해보자면 이렇습니다.
- 어느 포털사이트에서 광고수익을 벌어낼 것인가?
- 내 블로그를 어느 포털 사이트를 노리고 노출시키기를 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 블로그 속도는 어디가 가장 빠른 곳인가?
- 위의 사항이 다 결정이 되셨다면 블로그를 만드시고, 첫 글을 게시하십시오, 아무 글이나 적어 두시면 됩니다. 처음 블로그에 글을 적는다고 바로 노출되거나 방문자가 유입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들어온다 하여도 그 순간뿐이기 때문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익창출입니다. 지금은 아무런 광고를 게시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기대도 안 하시는 게 맞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블로그를 만들고, 어떤 방향으로 내 블로그를 키울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까지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항상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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