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상식 정보

[생활정보]메타버스의 개념.

by 블로그 갱스터 2021. 8. 29.

안녕하세요. 블로그 갱스터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라는 부분이 점점 화두에 오르고 내리고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왜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은지? 메타버스가 어떻게 현실에 접목이 될는지에 관한 부분들을 정보를 모아 모아서 하나하나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주식 관련된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주식뿐 아니라 미래에 반영이 될 새로운 세계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천천히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 meta(초월) + universe(우주,세계)를 합친 용어입니다.
  • 기본적인 개념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공간을 초월해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보자 라는 뜻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공간 즉 가상공간 세계가 되겠습니다.
  • 정말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서 살아가는 가상공간이 되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터넷을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계신 부분들입니다. 세이클럽, 싸이월드, 온라인게임 세계, 등등 이미 오래전부터 접해왔던 부분들입니다.
  • 지금에 시대에 와서 좀 더 두드러지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을 만날 수 없는 환경이 되면서 말 그대로 "언택트" 만나지 않고 가상세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이 부상되기 시작하면서 메타버스가 두드러지게 된 것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활성화된 것이 배달앱과 화상회의, 화상수업이 되겠습니다.
  • 가상의 공간에 있는 상점을 내가 가상공간으로 들어가서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온라인 매장 아니냐 하실 텐데요. 네 그게 바로 메타버스의 안에 포함이 되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서 물건도 구입을 하고, 물건도 팔고, 공연도 하고, 사람도 만나고, 땅도 사고, 게임도 하고, 학교도 가고, 회의도 하고, 할 수 있는 현실에서 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가상세계에 옮겨 놓은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메타버스의 실현 가능성

  • 이미 현실에서 많은 부분들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 많은 회사에서는 가상현실에서 회의를 하고 업무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예인의 경우 많은 공연을 가상세계에서 했었고, 앞으로 계속할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심지어 명품 브랜드가 국내의 가상현실 앱에 론칭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줄을 서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소비에 관련된 것만 있는 게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 메타버스 게임에서는 게임 내 아이템을 팔아서 받은 게임머니를 현실화 폐로 교환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게임머니가 하나의 경제활동이 될 수 있게 개개인에게 인정을 해주고 양지화 시킨 것입니다.
  • 국내 게임 같은 경우는 게임머니를 현실에서 거래할 수 없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점점 음지화 되어 왔습니다. 지금은 반대로 양지화를 활성화시켜서 하나의 경제활동으로 바꿔준 것입니다. 실제로 게임머니를 현실화 폐로 교환을 해주어서 일어난 매출이 한 회 사에서만 4000억 원이라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이렇듯 가상세계에서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생산성이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으로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직장을 잃고, 무직 상태여도 가상세계에서는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 예전부터 쭉 있었던 부분들이지만, 이제 제대로 자리를 잡고 시작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낯설어하실 수 있는 분야입니다. 기본적으로 몇 단계에 나뉘어 있는 구조를 볼 수 있겠습니다.
  •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것이냐? 아니면 여기서 메타버스로 갈 것이냐?라는 질문에 많은 기업들은 메타버스로 가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면에서도 그렇고, 많은 부분에서 지불되야하는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메타버스를 지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메타버스의 개념을 돕기 위한 영화를 추천드리자면, 몇 개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실 겁니다.
  • 2009년에 출시된 영화 "아바타" /일본 애니메이션 "서머 워즈" / 브루스 윌리스 주연의 "써로게이트" / 2018년 출시 "레디 플레이어 원" / 2010년 출시 "트론" / 1999년 출시 "매트릭스" 시리즈 / 2010년 출시 "인셉션" 등이 있습니다. 필자가 미쳐 보지 못한 영화나 책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 위의 영화들은 전부 현실과 가상현실에서의 내용을 다루는 내용들입니다. 가상현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구축해내는 세계가 메타버스의 세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메타버스란?

  • 현실세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가상세계에서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세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있으며, 현제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왔는지 세세한 부분들을 꾸준히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까지 이 글을 읽어 주신 분들께 항상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