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여름철 우리를 짜증 나게 하고 스트레스를 올리는 주범 바로 모기퇴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런저런 방법들을 소개해보고, 하나하나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항상 싸워야 되는 게 더위와 모기입니다. 이 두 가지를 이긴다면 여름은 잘 보낼 수 있다고 장담하는데요. 그게 참 쉽지 않아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기퇴치 방법은 주로 약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뿌리는 스프레이, 팔찌, 클립, 패치 등등. 많은 방법과 제품들로 모기를 퇴치하고자 하는데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제품들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모기기피제의 원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모기 기피제의 원리는??
- 일단 모기가 사람을 기피하게 하는 방법은.. 먹이로 인식을 못하게 하면 됩니다모기가 날아와서 사람의 피를 먹으면, "에이~ 맛없어 입만 버렸네~"라고 만들기보다 내가 "얘 피를 먹으면 내 생명이 위험해"라고 느끼게끔 만드는 게 기피제의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기는 왜 피를 빨아먹는 것인가?
- 모기가 좋아하는 향을 내서 모기가 그쪽으로 모이게 할 수 있지만, 그것보단 애초에 나한테 못 오게 하는 것이 효과가 더 확실하기 때문에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모기가 사람의 피를 먹는 이유는 암컷이 산란을 하기 위해서 사람의 피를 먹고 영양을 보충하는 것입니다.그 이외의 시간에는 과즙이나 수액을 먹고 살기 때문에 산란기 때 주의하면 됩니다.모기의 미각 기관은 각각 3개의 신경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물-(녹색 계열) / 당분-(붉은 계열) / 먹으면 안 되는 음식-(파랑 계열)에 반응을 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모기기피제는 먹으면 안 되는 음식-(파랑 계열)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모기기피제 뭐가 좋을까? 뿌리는 거? 바르는 거?
- 상황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구조 성분에 따라 다른데, 물에 잘 녹는 성분과 잘 녹지 않는 성분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DEET, Icaridin, IR3535 등 성분이 있고 구조 모양이 있습니다. 그림을 구하기가 어려워 글로만 설명을 해야 하니 이해를 바랍니다.
- 이 구조 성분이란 게 육각형 모양을 띄고 있어서, 이 육각형 모양이 있으면 상대적으로 수용이 작습니다. 즉 물에 잘 안 녹는다는 말입니다.DETT, Icaridin 이 해당합니다. <반대로 기름에 잘 녹는다>
- IR3535 성분은 물에 잘 녹습니다. <반대로 기름에 잘 안 녹는다>
- 영유아가 쓰기에는 IR3535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게 제일 안전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 물놀이를 한다거나 할 때는 부적합 합니다. 물에 잘 녹기 때문에 기피력이 빨리 사라집니다.
- 물놀이 때는 반대로 Icaridin성분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말 모기에 물리면 안 되는 상황이나 장소에 갈 일이 생긴다면 DEET성분 제품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 DEET제품 - 기피력 자체는 DEET가 가장 좋다 하지만 부작용은 가장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세 이상만 사용이 가능합니다.지속시간이 오래갑니다. 강할수록 기피력이 좋습니다. 모스키토 밀크라는 제품이 유명합니다.
- 단점은 유기용매 성질이 있어서 시계, 수영복, 옷 위에 뿌리면 변색이 될 수가 있습니다. 피부는 괜찮습니다. 웬만하면 볼 타입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바르는 제품)
- DEET제품이나 Icaridin제품 - 상대적으로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물놀이 사용에 유용합니다. 뿌리는 타입 롤타입 어른들이 쓰기에 편하고 아이들은 사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호흡기는 피해서 뿌려주고, 향수처럼 박동이 되는 부분에 뿌려주면 좋습니다. 농도가 2배인 제품도 있습니다. 소참진드기까지 기피가 가능합니다.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피톤치드나 라벤더향 등 정향이 포함된 제품들이 많아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 IR3535 제품 - 가장 안전하지만 작용시간이 짧고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물놀이 사용에는 좋지 않습니다.(진드기 기피제로도 좋다) 영유아, 임산부, 수유부, 여성이 쓰면 좋은 제품입니다. 미스트 형식으로 뿌리는 제품들이 있고요. 가격이 비싸고 양이 많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모기기피제를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야외활동 시에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바르고 난 다음에 뿌려서 사용하시는 게 좋다.
팔찌나 클립, 패치는 모기 기피 효과가 있다? 없다?
- 효과가 없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를 양육하시는 부모들이 위의 제품 같은 게 안전할 거라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효과가 없어서 허가가 취소가 되었습니다. 더 이상 모기기피제가 아닙니다. 2017년도에 식약처가 모기 기피제 재평가를 했는데, 그 기준이 있습니다.
식약처 의약외품 모기-진드기 등 기피제 기준은,
- 95% 이상의 기피력을 가질 것, 2시간 이상의 지속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팔찌나 밴드는 정향유.. 즉 향을 내는 제품 들입니다. 정향유는 안전성 입증 자료를 내지 않아서 허가 취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시트로넬라유는 95%,2시간 이상 효과를 내지 못해서 허가취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제품들을 보게 되면 의약외품 모기 기피제가 아니라 공산품, 방향제로 분류가 되어있으니 이점을 반드시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아이들이 좋아라 하는 모양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주셔도 무방은 합니다. 완벽한 기피효과를 가진 제품들은 아니므로 모기 기피제로 허가가 난 제품들과 함께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래야 모기 기피 효과가 있습니다.
만들어서 쓰는 기피제... 안정성은??
- 집에서 아로마 오일 계피 껍질 등을 사다가 알코올과 섞어서 천연 기 피자라고 만들어 쓰시기도 하는데...유효성을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95%의 기피력을 요하는 부분. 즉 식약처가 계속해서 재평가를 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효과를 내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집에서 만들었다면 그 효능효과를 확신할 수가 없기에.. 기피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습니다. 단순하게 이슈일 뿐이지 효과에 대해서는 언론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모기퇴치기 제품은 사용해도 괜찮을까?
- 여름이 되면 모기퇴치기가 대유행을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집집마다 달라서 어떻다 라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구매하시려는 제품의 많은 리뷰들을 보시고 판단하시길 권합니다.
- 이것으로써 모기퇴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요즘은 청바지까지 뚫고 피를 빨아먹는 모기들이 있을 정도인데... 모기들도 환경에 맞게 진화를 하나 봅니다.더군다나 코로나 같은 위급상황에 해충은 결코 우리에게 좋지 않으니까, 안 물리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겠습니다. 자주 샤워를 해서 땀냄새를 없애고, 과즙 향이 나는 제품들은 피해서 바르시고,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사용하시길 권하며.. 특히 아이들을 키우시는 가정에서는 약품 성분을 잘 보고 제품들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아본 모기기피제 정보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 마지막까지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항상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시길 바란다.
'잡학 상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정보]피부 진정에 참 좋은 카렌듈라(금잔화). (0) | 2021.08.19 |
---|---|
[생활정보]복날이란?? 복날은 절기가 아니다. (0) | 2021.08.19 |
[생활정보]칫솔에 관한 모든것을 알려드립니다.좋은칫솔 나쁜칫솔 이상한칫솔. (0) | 2021.08.19 |
[블로그]블로그 글쓰는 방법. 완전 초보자편. (0) | 2021.08.18 |
[블로그]블로그 글쓰기 방법 구글 SEO (0) | 2021.08.18 |
댓글